•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연수 프로그램 [참가후기] 인천 인재개발원 "연극&명상" 14-2

꾸미기_DSCF4817-tile.jpg



●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여기에 올 땐 쉬어야겠다는 생각이었지만 지내면서 많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절 명상과 마음수련을 통해 나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고, 에니어그램 교육을 통해 나 스스로의 심리 및 성격을 진단하고 재설계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곳에서 배운 것을 조직생활이나 가정에서 생활화 하겠습니다.

하1409인201

 

● 

행복이란 시간을 내는 것이다. 또 다른 행복은 시간을 소유하는 것이다.

하1409인202

 

● 

자연을 벗 삼아 맑은 공기와 새소리, 물소리, 창가에 떨어지는 비 소리를 들으며 진정한 나를 찾아보려고 했던 2박3일의 짧은 기간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아서 이번 행복공장 입교를 참으로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노지향 이사님의 여성스러운 부드러움과 섬세함, 그리고 끝까지 학생들과 함께하며 열성적인지도가 참으로 좋은 느낌으로 와 닿았습니다.

하1409인203

 

● 

2박3일의 색다른 체험.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는 3일간의 마음여행! 인생그래프를 그리면서 이제껏 살아온 삶의 의미를 돌아보고 감정을 정리하며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감사한 마음. 고마운 마음이 생기고 미워하는 마음을 정리 할 수 있었습니다. 행복공장의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우리 직원, 우리 이웃사촌이 서로의 마음을 열고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하1409인204

 

● 

비우고 덜어내야지만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비워 내지를 못해 좋은 것이 곁에 있어도 담지 못한 것이 늘 안타까웠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지난 삶을 반성하고 앞으로는 비우고자 노력하면서 살고자 합니다.

하1409인205

 

● 

핸드폰도 반납하고 독방에 TV도 없어서 심심했는데 점점 지내다 보니 그런 것에 얽매어 살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에니어그램 강의를 통해 남들에게 편견이 있었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고 앞으로는 상대방을 좀 더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라는 점은 없습니다. 제가 언제 또 이런 생활을 해보겠습니까?

하1409인206

 

● 

모든 과정이 좋았습니다. 저에 대한 기대치, 업무에 대한 책임감, 목표치 달성, 이에 대한 평가, 이 모든 것에 억눌려 살았던 것이 나를 가두는 감옥임을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마음에 대한 형량으로는 2박3일 이라는 기간은 짧았지만 가석방 되어 나가는 자의 심정으로 성실하고 행복을 베푸는 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들 내 밖에 있는 행복을 추구하려고 하지 마시고 내 안에 있는 행복을 추구하시길 바랍니다.

하1409인207

 

● 

바쁜 직장 생활 속에서 벗어나 사무실 일을 잠시 잊고 나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가정에서나 직장에서나 나의 좋지 않았던 무기, 자만, 고집을 이 교육을 통해서 많이 벗을 수 있었습니다. 귀중한 시간과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신 행복공장 관계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계속해서 교육프로그램을 증설, 보완해서 저희 직원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하1409인210

 

● 

첫째 날에는 독방에 있다는 것을 실감하지 못 했는데 둘째 날, 아침 배식구를 통해 밥을 먹다보니 내가 이 작은 공간에 갇혀 있구나하고 인식 하였습니다. 그 순간 답답하고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2박3일 독방생활체험 잘 하고 돌아갑니다. 다음 기수부터는 금식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1409인211

 

● 

올 때부터 몸이 좋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올 때 머리보다 갈 때, 머리가 깨끗하고 좋습니다~! 다시 한 번 이렇게 편하게 생활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게 주어질 수 있을까요?

하1409인212

 

● 

그동안 다른 위탁 교육은 여러 번 받아보았지만 이번 같은 독특한 교육인 ‘내 안의 감옥’ 이라는 수행 공간 안에서 나를 되돌아보고 이제까지 살아 온 과거를 생각하며 본의 아니게 상처를 주었던 모든 분들께 사과하며 다 내려놓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점은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이곳에서 배운 모든 수행공부를 집에 돌아가서도 가족과 함께 수행해보면 좋을 거 같고 에니어그램을 통해 가정과 직장분위기 쇄신 및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일상에서 벗어나 행복공장의 맑은 공기, 경치, 맛있는 식사, 직원의 친절함, 내 안의 감옥 체험 등 모든 것들이 너무 좋았습니다.

하1409인213

 

● 

현대인은 아는 게 병이고 너무 알아서 불행한 거 같습니다. 방글라데시는 문맹사회에 있기 때문이 아니라 서로 나눌 수 있는 사회이기 때문에 행복한 것입니다. 우리 아버지 세대는 경쟁하는 사회라서 경쟁해서 이기는 사람이 오래 살아남았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20년은 경쟁하는 사람이 아니라 참고 인내하고 공존하는 사람이 끝까지 남을 거 같습니다. 부디 우리 사회에 행복공장 힐링 프로그램이 보다 활성화 되어 도심 속 경쟁에서 일탈하고 자연 속 풍요로움의 삶이 이어지기를 기도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하1409인214

 

● 

진정한 나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많은 것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배운 명상과 절 수련, 에니어그램을 통해 앞으로는 상대를 좀 더 이해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행복공장 2박3일 프로그램 참가 기회를 갖게 되어 참으로 행복합니다.

하1409인215

 

● 

일에서 벗어나 나를 알고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하1409인216

 

● 

에니어그램을 통해 사람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다시는 떠올리고 싶지 않은 나의 슬픈 기억들을 떠나보내는 방법을 알게 된 것에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앞으로는 실천을 통해 성숙한 인간으로써 평화로운 ‘나’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교육을 강제로 돌려서라도 모든 사람들이 체험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상1409인301

 

● 

방 안에서 혼자 뒹굴뒹굴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제 시작인거 같은데 벌써 끝나서 아쉽고 이 프로그램이 내년에도 계속되어 많은 직원들이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상1409인302

 

● 

여러 놀이와 나만의 시간, 그리고 여유로운 식사시간을 갖으며 머리가 맑아지고 기력도 어느 정도 되찾은 느낌입니다. 쉼 없이 달려 온 내 인생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고민하면서 보낸 시간은 나와 내 가족, 직장동료, 친구들까지 생각하게 해주었습니다. 살면서 평생 일기를 작성하다가 2년 전 힘든 일로 인해 일기를 멈추었는데 오늘 간만에 두 장을 적어보았습니다. 그런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또, 에니어그램을 통해 불편했던 엄마와의 관계를 유연하게 만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상1409인303

 

● 

나 자신에 대한 관찰 및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었고 나에게 한 층 더 다가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날은 비가 와서 빗소리를 들으며 명상을 하니 더욱 좋았습니다. 이곳에서 너무 잘 자고, 잘 먹고, 재충전 잘 하고 갑니다.

상1409인304

 

● 

여태 받아 온 교육이란 늘 뭔가를 찾고 얻고자 하는 시간이었다면 이번 교육은 내 안의 많은 것들을 내려놓고 비우는 과정이었습니다. 행복이란 뭔가를 얻을 때 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내려놓을 수 있을 때 얻을 수 있음을 배우고 갑니다.

상1409인305

 

● 

행복공장에서 좋은 말을 들으니 쉼표, 느낌표 느낌을 받았습니다. 좋은 경험하고 좋은 음식 먹고 충분히 잘 쉬었다가 갑니다.

상1409인306

 

● 

사람관계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내 기준대로 잣대를 바라보면서 살았는데 에니어그램을 통해 힘들었던 것은 나 자신을 몰랐고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했던 나의 독선적인 면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상1409인307

 

● 

에니어그램을 통해 내 성격의 근원을 들여다 볼 수 있게 되었고 몸의 무리 없이 절 명상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건강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상1409인310

 

●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기 유형을 어떻게 받아 들 일 것인가의 자세와 다른 유형의 사람도 이해하고 포용함으로써 나를 성장하고 성숙하는데 좀 더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습니다.

상1409인311

 

● 

다른 사람이 나와 틀리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틀림이 아니라 ‘다름’ 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렇게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자체가 2박3일 동안 내가 많이 변화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종교가 없는 저에겐 108배를 꼭 해야 하나? 생각이 들었는데 하다 보니 몸과 마음 수련하는데 건강한 운동인 것 같아 적극 권장합니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라도 나를 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상1409인312

 

● 

2박 3일 이라는 짧은 시간, 해답을 찾을 순 없지만 지난 시간 많은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 봤고 지금보다 더 어려웠던 시간이 있었음을 기억해 내게 되었습니다. 이제 지나온 시간보다 머물 시간이 그리 길진 않지만 최선을 다해 마지막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항상 이곳을 머물다 가는 이들이 행복과 희망을 갖고 나가길 바랍니다.

상1409인313

 

● 

교육 기간이 너무 짧은 것 같습니다. 명상 절하기 스트레칭은 일주일 정도 시간을 가지고 배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1409인314

 

● 

바쁜 와중에 잠시나마 쉬어 갈 수 있고 되돌아 볼 수 있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행복했습니다. 이런 교육이 많이 늘어나 많은 직원들이 참여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상1409인315

 

● 

50년을 살았지만 저 만의 시간을 가져 본 게 거의 없습니다. 그러던 와중 명상 시간을 통해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 일상을 살아오면서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했습니다. 그 눈물이. 지금은 다 어디로 갔는지...그 눈물과 웃음 덕분에 더 성숙한 나를 만나겠지요. 앞으로도 흘릴 눈물과 웃음으로 더 발전하는 나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상1409인316

20140901_인제개발원02.jpg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행복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