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공장은 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메뉴 건너뛰기

꾸미기_123.jpg



오늘도 아이들을 만나러 추운 날씨를 뚫고 소년원으로 향합니다.

소년원에 도착하니 고맙게도 아이들이 저 멀리서 우리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늦었냐며 목이 빠지게 기다렸다고 장난을 칩니다. ㅎㅎ

둘러앉아 기분이 어떤지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합니다. 아침  수업이어서 그런지 방바닥이 따듯해서 그런지 아이들의 눈꺼풀이 무겁습니다.

찰칵찰칵 게임으로 처져있는 몸과 마음을 깨웁니다. 역시 체력 좋은 아이들은 언제 그랬냐는 듯 펄쩍펄쩍 날아다닙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이번 시간도 '돈'이라는 주제로 4컷 만화를 그려봅니다.

하나하나 그림을 보니 아이들은 세상 최고의 가치를 '돈'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듯했습니다.

자신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보람을 찾는 게 성공이 아닌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듯합니다.

TV나 영화, 현실에서의 어른들을 보고 학습한 것 같습니다.

좋은 차를 타고 좋은 시계를 차는 것이 성공한 것처럼 보여지는 사회 분위기가 아이들에게 돈! 돈! 돈!을 외치게 만든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세상에는 돈보다 더 큰 행복이 있고 가치 있는 것들이 많다는 걸 알려주고 싶습니다.

서로 만나서 이야기하고 연극을 만들고 하는 과정 속에 아이들이 돈이 아닌 또 다른 행복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목록